원물이야기

잘 먹으면 약이 되는 '콩나물'

휴베이스 CH본부장 노윤정 약사

2024-01-22 21:11:58


콩나물국, 황태콩나물국, 콩나물무침, 콩나물밥, 콩나물전, 콩나물김밥, 콩나물떡볶이, 콩나물카레, 콩나물대패삼겹살찜, 아귀콩나물찜 등등. 콩나물은 한국 식탁의 대표적 식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인이 좋아하는 비빔밥에서 콩나물은 빠질 수 없죠.


콩나물의 활용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어린 콩나물을 말린 것은 '대두황권' 이라고 하며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으로 위장에 쌓인 적혈을 풀어주는 대표적 약재로 활용합니다. 또한, 비타민C와 아미노산인 아스파라긴산, 풍부한 섬유소로 숙취 해소를 도와 거의 모든 해장국의 기본 재료로 활용됩니다.

 


콩나물의 영양학적 가치는 매우 유명합니다. 칼로리는 낮지만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활용합니다. 가볍고 건강한 식재료로 소화가 편하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건강 촉진 및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 건강한 면역계와 피부 건강 유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콩나물의 섬유질은 혈액 속의 포도당이 빠르게 흡수되는 것을 막아,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등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만성 질환 위험 감소에도 도움을 주죠. 또한, 식이섬유 등의 영향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심장 건강에 도움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우리는 콩나물의 시원함과 매운맛을 희석시키는 보조적 역할만 기억하지만, 콩나물이 가진 힘은 어마어마합니다. 잘 먹으면 약이 되는 '콩나물', 꼭 기억해주세요.